원인론’에서도 찾아 볼 수가 있다. 범죄의 원인을 얘기할 때 잠정적으로 내리고 있는 결론은 범죄행위를 범한 사람은 어느 한부분이 결함이 있다는 뜻이므로 범죄자의 소질과 환경을 다룰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미 이 학문은 18세기 고전학파, 실증학파로 대립된 입장을 펼치기도 하며 과거에서부
아리스토텔레스와 파스칼은 고대 철학에 있어 큰 업적을 남기었다. 그 중에서 형이상학에 지대한 업적을 남긴 것 또한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인 것이다. 우선 두 철학자의 형이상학을 비교하기 전에 형이상학에 관한 개념을 간단히 살펴보기로 하자. 형이상학의 語源: meta + physics의 합성어로서 B.C. 1세기
5. 소피스트-사고와 가치의 전도
소피스트들
철학자들의 관심은 자연으로부터 인간의 탐구로 전환되었다. 우주적인 질문들 대 신에 인간의 행동과 밀착된 의문들이 제기되었고 인간의 정신으로 보편적 진리발견 이 가능한지 또한 선의 문제에 까지 연결되었다.
페르시아 전쟁 이후, 아테네는 정치
사회에 대한 전쟁의 영향을 연구하는 역사가들은 크게 두 흐름으로 분류된다. 우선 전쟁을 사회 변화의 기폭제(catalyst)로 보는 입장과 이와는 반대로 전쟁의 영향력을 최소로 줄이고 사회사에 있어서 연속성(continuity)을 강조하는 견해가 있다. 이들은 또 다시 보다 세부적으로 구분된다. 변화를 강조하
1. 들어가는 말
본 장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에 관한 내용을 접했을 때 적지 않게 놀랐던 부분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알렉산더 대왕의 스승이었다는 부분이었다. 물론 아리스토텔레스가 알렉산더 대왕의 스승이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된 것은 아니었지만 교육을 공부하는 입장에서의 나에게 있어
Ⅰ.들어가며
「아리스토텔레스는 지금까지 역사에 등장한 가장 풍부하고 심원한 천재 학자 중 한 명이었다. 어느 시대도 그에게 필적할 만한 것을 내놓지 못하였다......아리스토텔레스는 수 백년간 모든 철학자의 스승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만큼 부당한 대우를 받은 철학자도 없었다. 오늘날까지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의 사상을 이어 받으면서 독자적인 철학체계를 만들었다. 이 아테네기의 철학은 고대철학의 최성기였다.
〈제3기〉헬레니즘 로마시대의 철학:아리스토텔레스 사후에서 고대말까지의 철학을 말한다. 이 시기 초에는 키프로스의 제논이 창시한 금욕주의인 스토아학파, 에피쿠로
무엇인가에 대한 물음을 제기합니다. 이 비극의 기능은 적절한 쾌락, 즉 이와 같은 즐거움의 본성이 결정될 수 있다면 어떤 비극이 다른 비극보다 더 낫다고 말할 수 있는 기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비극을 아래와 같이 정의함으로서 비극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였습니다.
말틴 루터는 그가 36세가 되는 해까지 벌겟, 교부들, 그리고 4중 의미에 부분적으로 의존하는 것에 만족하다가 후에 4년간 히브리어, 헬라어를 연구하면서 교부들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그는 고해성사(penance, poenitentia)의 근거를 헬라어에서 찾아보니 메타노이아(μετανοα)인데 이것은 라틴